Why is 2018 The Year of the Dog?

In: - STORIES On: Thursday, January 4, 2018 Comment: 0 Hit: 1340

2017년 붉은 닭의 해였던 정유년이 가고, 2018년 황금 개의 해인 무술년이 다가왔습니다 :)

 

 

 

 

 

 

 

 

붉은 닭의 해? 황금 개의 해? 매년 해를 상징하는 색과 띠는 어떻게 정해지는 걸까요? 이는 바로 명리학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는데요, 명리학이란 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시()의 네 간지(), 곧 사주()에 근거하여 사람의 길흉화복()을 알아보는 학문으로 사주학()이라고도 합니다.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를 조합하여 60주기(周期)로 시간(時間)과 방위(方位), 각도(角度) 등을 나타내는 간지(干支)는 중국의 상(商) 나라 시대부터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은허(殷墟)에서 출토된 갑골문(甲骨文)은 이 시기에 간지를 사용하여 기일(紀日)이나 숫자 등을 나타내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한(漢) 시대 이후에는 하루 24시간을 12지(十二支)로 구분해 나타내면서 연(年)·월(月)·일(日)·시(時)의 사주(四柱) 구분이 더욱 체계화하였다고 합니다.

여기서 십간(十干)이란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10개의 글자이며, 십이지는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로 12가지의 글자입니다. 여기서 십이지는 띠 동물을 뜻하는데요, 각각은 위의 순서대로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를 가리킵니다. 10간과 12지를 차례대로 맞추어 만든 60개의 간지를 바로 육십갑자(子)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십간은 음양오행(陰陽五行)에 따라 두개씩 묶어 색을 분류합니다. 갑과 을은 청색, 병과 정은 적색, 무와 기는 황색, 경과 신은 백색, 임과 계는 흑색. 이렇게 쉽게말해 10간의 색에 따라 그 해의 색이 결정되고, 12지의 동물에 따라 그 해의 동물이 결정되는 것이랍니다.

 

 

 

 

 

 

자, 그럼 2018년의 '무술년'은 '무'를 상징하는 '황색'과 '술'을 상징하는 '개'이기 때문에 '황금 개의 해'가 된 것이랍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다가올 2019년의 '기해년'도 마찬가지로 '기'를 상징하는 '황색'과 '해'를 상징하는 '돼지'이기 때문에 황금 돼지해가 되는 것이죠!

알기 전엔 마냥 복잡하게만 느껴졌어도, 한 번 알고나면 이렇게 쉬울 수가 없네요! 황금 개의 해 무술년, 황금처럼 반짝반짝 좋은 일만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 바랍니다 :)

 

 

 

Comments

Leave your comment